산행지:언양 능동산,천황산,밀양,재약산

산행일:2011,10월9일(일요일)

날씨:맑음

참석인원:19명(25+2)

산행코스:원래산행코스:배내고개~능동산~능동2봉~샘물상회~천황산~천황재~재약산~고사리분교~죽전마을

실제산행코스:배내고개~능동산~능동2봉~샘물상회~천황산~천황재~재약산~고사리분교~향로산갈림길~주막~향로산갈림길~강촌연수원갈림길~철구소~강촌유원지

산행거리:약15킬로

산행시간:8시간30분

 

 

 

 

산행 후기:

 

이번주 산행은 영남알프스로 알려진 재약산이다.

배내고개에서 올라 능동산,천황산,재약산을 찍고 고사리분교터에서 표충사쪽이 아닌 죽전마을로 하산할려고 했는데 고사리분교에서 죽전마을로 가다 길을 잘못들어 알바 좀 하고 죽전마을로 하산못하고 강촌연수원으로 하산.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못한 내 잘못이다.길이 너무 쉬어 안이하게 생각했다.

 

산행기점은 배내터널위 배내고개 주차장이고,주차장 끝에 나무계단으로 오르면서 산행은 시작된다.

대구에서6시30분 출발~산행시작 정확히9시다.

배내고개에서 능동산까지는 쭈욱 나무계단이다.쉼없이 중간에 물만 한모금 마시고 올라서니 능동산 정상.35분 걸렸다.

정상에서 인증샷 남기고 다시 진행 ..조금 내려서니 약수터가 나오고 물 한모금 마시고 다시 조금 내려서니 임도랑 만난다.우측으로 임도따라 5분여쯤 진행하다 옆으로 붙어 다시 산길을 타고 간다..임도따라 가도 되지만 능동2봉은 오른쪽으로 빠져 올라간다.임도보다 산길이 더 좋기도 하고~다시 산길을 따라 10여분 올라서면 능경2봉 정상석~인증샷찍고 다시 하산.

조금 내려서면 확터진 전망장소~저 아래 샘물상회도 보인다.조망 끝내주고~ 얼마지나지 않아 샘물상회에 도착.화장실 있다.배내고게에서 여기까지 2시간쯤 걸렸다.(산행과 포토 휴식포함)

다시 천황산으로 진행.오름길 따라 올라가면 얼음골에서 올라오는 삼거리 이정표나오고.다시 진행 시야가 터이면서 마지막 천황산 오름길..완만하게 올라간다.

샘물상회에서 천황산까지50여분.

천황산정상석 대따크다.조망도 너무좋고 바람도 너무 시원하고 날라갈거 같다~ㅎ

천황산 인증샷찍고 아래에 보이는 천황재로 내려선다..조금 내려서면 오른쪽에 전망바위가 있고 바위에 올라 사진 무진장 찍고 천황재로 내려선다.

천황재에서 식사.나무테크에 의자도 있고 식사하기 딱 좋다.

12시20분부터 1시30분까지 완전 느긋한 식사와 휴식 후 재약산으로 출발.

쭈욱 완만한 오름길 따라 30여분 오르면 재약산에 도착.재약산 오르기전에 전망바위,암봉들 이쁘다.

재약산 정상석은 암봉위에 있고,인증샷찍고 내려선다..바로앞에도 암봉들..주위가 너무 이쁘다.

이제 하산준비..고사리분교쪽으로 하산한다..정상석을 등뒤에 두고 직진하면 고사리분교쪽.

하산길 가파른 나무계단이다..중간에 등로에서 아주살짝 벗어난 바위쉼터.간식먹고 다시 출발~

내려가다 이정표나오고 오른쪽 고사리분교0,5k 오른쪽으로 진행.

얼마지나지 않아 예전에 있었다는 고사리분교.

재약산에서 고사리분교까지40분 걸리고 잠시 쉬었다 다시진행

 

대부분의 등산객은 오른쪽 표충사로 진행..우리팀은 왼쪽 넓은 임도따라 죽전마을 쪽으로 진행.넓은 임도따라 조금 올라가면 길가운데 산불감시초소가 있고 윗길은 뚜렷한 임도.아랫길도 길은 뚜렷하지만 갈대가 무성.여기서 죽전마을은 아랫길로 가야하는데 우리는 윗길로 진행.여기서 부터 길을 잘못들었다.이정표가 없으니 다들 윗길로 오른다.

윗길에서 내려오는 사람들도 많다.

조금 더 진행하면서 길은 어렵지 않은데 완만한 임도길이 산쪽으로 자꾸 올라가서 길을 잘못들어섰는지 느끼고,

하산하는 사람들한테 물으니 조금 더 올라가면 주막이 나온단다.헐~

고사리분교에서 30여분 올라왔는데 일단 돌아가기도 그렇코 주막까지가서 길 물어보기로 한다.

내려오는 사람들 한테 물으니 전부 제 각각..ㅜㅜ

조금더 진행하니 삼거리 이정표..우측이 향로산가는길

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죽전고개 넘어 죽전마을로 갈 수 있는데 여기서도 갈팔질팡 주막까지 10분거리라고 하니 그냥 지나치고 결국 주막에 도착한다.

 

나무테크와 의자들로 작은 주막이 있다.

주막주인장께 물어보니 처음 갈림길초소에서 아랫길이 죽전마을 가는길이라고 한다.

또 향로산갈림길에서 향로산쪽으로 가면 죽전마을 내려가는 이정표가 있다고 한다.

이왕 이렇게 된거 막걸리 한잔 먹고 좀 쉬었다가 다시 빽해서 내려가기로 한다.

고사리분교에서 여기까지오는길은 아주 완만하고 넓은길이라 크게 힘들지는 않타.40분 걸렸다

 

4시에 주막에서 출발 20여분 걸려 향로산갈림길에 도착하고 향로산쪽으로 진행.

살짝 오르다가 작은봉우리 하나 넘으면 넓은 갈대숲이 나오고 갈대숲지나서 넓은 안부에 도착하니 삼거리다.

직진은 오름길.좌측은 내림길..이정표는 직진 향로산,좌측은 강촌연수원,철구소로 나온다.

강촌연수원이 더 가까워 죽전고개쪽을 포기하고 좌측으로 진행.

 

쭈욱 내림길이다.숲이 우거져서 살짝 어둠기도 하고 얼마 안지나 계곡도 나오고,계곡따라 쭈욱 내려서니 세멘포장길이 나온다.여기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니 용주암나오고,넓은 계곡을 왼쪽에 끼고 포장길따라 내려서니 구름다리 나오고 다리건너서 조금 더 내려서면 도로가에 닿고 옆이 강촌연수원이다.

산행은 여기서 종료된다.

 

알바를 했지만 향로산으로 가는 능선길이 정말 좋았고 하산길에 마지막에 나오는 철구소..아주 수영장이다.물빛도 비취색으로 쥐기고~내년에 수영하러 와야겠다~ㅎ

 

배내고개에서 능동산,천황산,재약산찍고 고사리분교에서 죽전이던,표충사던  어느쪽이던 단체산행은7시간은 잡아야할듯하다.

우리는 오늘 알바포함해서 8시간30분걸렸다(식사 1시간10분,휴식 아주많이 해서 ㅋㅋ)

우쨋던~너무너무 좋았던 산행으로 기억될거 같다~

 

배내고개주차장 들머리 나무계단이다..쭈욱 나무계단.ㅎ

계단 오르다 만나는 이정표

능동산 정상이다.정상까지35분

 

능동산 정상석뒤 이정표.

쇠점골약수터에서 조금 내려서면 만나는 임도 앞 이정표.

능동2봉으로 가는 임도.오른쪽을 주시하면서 따라가면 산길오르는길 보인다..잘바야한다~ㅎ

 

능동2봉에서 샘물상회로 하산중..억새가 키 높이다.

능동2봉 하산길에 본 샘물상회

 

 

샘물상회 앞에서,뒤가 재약산 오른쪽에 가려진 천황산

천황산 오르다 만나는 이정표.

 

천황산 오르는중~

 

 

천황산 오르다 천황산을 배경으로~

 

천황산 앞 이정표

천황산 하산중

천황산 하산중 만나는 바위 전망대

 

 

천황산 바위전망대에서 찍은 천황재와 뒤에 재약산

천황재다.

 

 

 

 

 

천황재에서 재약산 오르다 찍은 재약산 앞 전망바위

 

 

재약산에서 살짝 내려서면 나오는 바위

재약산에서 가파르게 내려서서 만나는 바위전망대.

한참내려서다 만나는 이정표..고사리분교쪽으로 고고~

요기가 향로산 삼거리..우리는 좌측임도따라 주막까지 갔다 다시 여기로 돌아와서 향로산으로 갔다.

주막으로 가는길..길은 넓고 편안한길

주막 거의 다와서 만나는 이정표..길가에 작게 서있다.

산중척에서 만나는 주막..막걸리,음료수,오뎅,묵을 판다.

다시 빽해서 만나는 향로산 갈림길..여기서 향로산쪽으로 진행.

향로산으로 진행해서 작은 봉우리 살짝넘으면 펼쳐지는 억새밭~직진하면서 오른쪽으로 쭈욱 내려서면 작은 안부에 닿고 그기서 좌측 강촌연수원으로 진행.직진하면 죽전고개 거쳐 향로산(예상)

하산길에 만나는 철구소??사진으론 실감이 덜 나지만 실제보면 금방이라도 뛰어들고 싶어진다.

하산길 마지막에 나오는 구름다리..이걸 지나면 바로 지방도로에 닿는다.

'산행 > 부산,경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0129 통영 미륵산  (0) 2012.02.01
20120115 거창 미녀봉  (0) 2012.01.15
20110913 밀양 백운산  (0) 2011.09.20
20110710 밀양 구만산  (0) 2011.07.27
20110703 함양 황석산  (0) 2011.07.06

+ Recent posts